성결교회와 한국교회 그리고 복음주의 기독교 연구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.

본 연구소는 1996년 고 김영익집사님이 하나님의 영광과 한국교회를 위하여 헌납하신 기금으로 시작되었습니다. 그 후 서울신대의 협력과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.
본 연구소는 그 동안 성결교회의 역사를 정립하는 일에 최선을 다했습니다. 자료를 수집하고, 역사를 정립하여 [한국성결교회 100년사]를 출판하였고, 한국성결교회의 사부라고 일컫는 이명직목사전집 16권을 출판하기도 하였습니다.

아울러서 본 연구소는 웨슬리안 성결운동과 복음주의 전통을 연구하고, 계승하는 일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. 그리하여 한국성결교회의 배경이 되는 웨슬리안 복음주의 성결운동에 대해서 폭 넓은 연구를 하였으며, 최근에는 Wesleyan Holiness Summer Study Program을 개설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신학교육자들을 한국에 초청하여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.
본 연구소의 각종 세미나는 다양한 분야의 중견학자와 신진학자들을 초청하여 현대 기독교의 다양한 흐름을 소개하고 있으며, 이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폭 넓은 시야를 갖게 만들어 줍니다.

현재 한국교회는 수많은 과제를 앉고 있습니다. 본 연구소는 이런 문제들을 역사적인 측면에서 정리하고, 여기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는 일도 해 왔습니다. 특별히 한국 기독교공공정책을 연구하고, 한국교회에 그 문제점을 제시하기도 하였습니다.

무엇보다도 본 연구소는 성결교회와 한국교회 역사학자들의 학문공동체가 되기를 원합니다. 지금까지 많은 신진학자들이 본 연구소를 통하여 연구활동을 지속하였고, 이 일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입니다. 아울러서 본 연구소를 통해서 보다 심도있는 연구가 지속되어서 한국교회의 뿌리를 튼튼하게 하는 일에 기여하고자 합니다.

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 소장